싸권's IT Story

Jitsi Meet 튜닝 #2

싸권 2020. 12. 10. 18:28

Jitsi Meet 구축 이후 1차 튜닝을 통해 어느정도의 개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빠른 화면전환시 약간의 뭉게짐이 발생하였고, 생각보다 화질이 많이 좋아지진 않았습니다.

크게 사용상의 문제는 없었는데, 최근 Covid-19의 급격한 확대로 회사 사업계획 보고를 지역에서는 화상회의로 진행키로 하였습니다.

사전 테스트를 하던 중 PPT로 만든 발표자료를 공유하면 생각보다 화질이 너무 좋지 않았습니다.

대표이사에게 보고하는 거라 화질이 안좋아지는 걸 그냥 두어서는 안되겠다 싶어 다시한번 튜닝을 해봤습니다.

 

여러 사이트에서 튜닝 가이드가 있었는데, 그런 부분들을 조금씩 적용해서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보려 했습니다.

 

또한, Jitsi Meet에서 제공하는 무료 화상회의에 접속해서 테스트를 해보면 자체 구축시의 화면보다 훨신 깨끗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정보를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몇가지 셋팅을 한 이후로도 크게 변화가 없었는데, Jitsi Meet 사이트에서는 Codec이 H.264가 아니었습니다.

Jitsi Meet를 설치하면 기본적인 셋팅이 H.264 Codec을 사용토록 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H.264가 아닌 크롬에서 Codec을 선택하도록 바꾸었더니 화질이 정말 많이 좋아졌고, Jitsi Meet 사이트와 거의 비슷한 화질이 되었습니다.

 

제가 1차 튜닝한 이후 변경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etc/jitsi/meet/URL-config.js

 

maxFps : 30,    <- 이 부분은 화면 움직임이 딱딱하게 느껴져서 Fps를 좀 높여봤습니다.

constraints: {
         video: {
             frameRate: {
                 max : 30,
                 min : 5
             },
             height: {
                 ideal: 720,
                 max: 720,
                 min: 120
             }
         }
     },

 

 e2eping: {        <- 주기적으로 Ping을 보내는 건데, 기본적으로 10초마다 한번씩 보내는 걸 보내지 않도록 설정

   pingInterval: -1,

   analyticsInterval: -1,
       },

 

 p2p: {   

   enabled: false,     <- 참가자가 2명일때 P2P 모드를 이용하지 않도록 설정

   ... }

 

 

preferH264: false,

disableH264: true,

channelLastN: 4,    <- 대부분의 화상솔루션에서 지정하는 값이 "4"라고 합니다.

 

 

/etc/jitsi/videobridge/logging.properties

 

java.util.logging.ConsoleHandler.level = OFF

 

 

이렇게 두개의 파일을 수정하고 서비스 재가동했더니 기존보다 훨씬 좋은 화질로 화상회의가 가능했습니다.

수정 후 총 5명까지만 접속해서 테스트를 해봤고, 차후에 10명 이상 접속하는 상황은 지켜봐야할거 같습니다.